겨울에는 왠지 떡이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날씨가 추운 날이면 살짝 목이 메이는 까슬한 빵 보다, 🍡따끈한 떡과 🍵차 한 잔을 먹을 때 추위를 이기는 든든함을 장착할 수 있더라고요. 저는 1-2년 전부터 냉동실에 종류별로 떡을 쟁여놓고 먹고 있어요. 급할 때 소포장된 떡을 몇 개 챙겨들고 나서면, 간단한 아침 식사로도 허기진 오후 간식으로도 손색 없답니다. 님은 떡 좋아하시나요? 얼마나 자주 어떤 떡을 드시나요? 전통 간식에 대한 마케터블의 생각과 추천하는 떡 리스트까지 모조리 공개할게요!
by 💎피커
출처 : 코리아넷 DB
😋컬리에서 즐기는 떡 쇼핑
누구보다 빵과 디저트를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어느 순간 저도 모르게(?) 맛있는 떡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컬리에서 전국구로 유명한 떡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떡을 먹는 횟수가 늘어난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제가 먹는 떡의 90% 가까이는 컬리에서 쇼핑을 하고, 나머지 10%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떡집 홈페이지 & 스마트 스토어에서 주문하는 경우입니다.
실제로도 컬리에 따르면 2024년 전통 간식 관련 상품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30% 증가했다고 해요. 그 중에 떡이 30%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는데, 떡에 이어서 한과(20%), 약과(15%) 순으로 성장했다고 합니다. 컬리 관계자는 “최근 소포장 떡을 아침 간편식으로 소비하는 젊은 층이 늘어나면서 매출이 늘었다”고 설명했어요. (출처 : 중앙일보)
이외에도 2-3년 전쯤 부터 대중화된 소위 할매니얼이라는 트렌드에 따라 약과, 흑임자 등이 디저트 재료로 많이 쓰이며 친숙해진 것도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떡, 약과 등 전통 디저트를 트렌디한 방식으로 풀어내는 업장도 많아졌는데요. 저 또한 🎁선물을 하기 위해 골든피스 약과, 금옥당 양갱을 구매하기도 했어요.
🥡냉동실 속 쟁여둔 떡 리스트 대 공개
에디터 피커가 가장 추천하고 싶은 떡 리스트를 엄선했습니다😆 새로운 떡을 먹어보고 싶었다면 시도해보세요!
출처 : 창억떡 공홈 / 마켓컬리
👍믿고 먹는 네임드
- 창억 호박인절미 : 컬리에서 주문금액이 조금 부족하다 싶으면 매번 구매해두는 쟁여템입니다. 마케터블 멤버들의 극찬을 받은 이력(?)이 있는 떡인데요. 창억떡의 다른 떡들보다 호박인절미가 제일 달큰하고 맛있어서 좋아합니다.
- 경기떡집 이티떡 : 망원시장에 본점을 둔 너무나 유명한 떡집이에요. 롯데백화점 & 컬리에 입점해있어서 접근성이 좋습니다. 쑥이티떡 흰앙금이티떡 등 많이 달지 않으면서도 앙금의 중독적인 맛이 있어요.
출처 : 행복찹쌀떡 공홈 / 마켓컬리
💌찹쌀떡 러버의 도장깨기
- 과천행복찹쌀떡 : 찹쌀떡 러버 피커의 원픽이에요! 꽉찬 속과 쫀득한 맛이 남다른 찹쌀떡입니다. 명절 선물로도 많이 구매해봤는데 만족도가 최상이었습니다. 과천/방배 등 매장에 직접 가서 구매할 수도 있지만 일정 금액 이상 주문 시 택배 배송이 가능해서 가족들과 나누어 먹었어요.
- 떡미당 밥알찹쌀떡 : 백년화편 밥알찹쌀떡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조금 더 작고 먹기 편해요. 컬리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 개별포장이 되어있어 아침으로 먹기 좋아요.
- 이성당 통팥호두찹쌀떡 : 여러분이 알고 계신 그 군산의 이성당이 맞아요. 빵이 아닌 찹쌀떡을 컬리에서 판매하는데 팥과 호두가 큼직해서 맛있습니다.
- 복담 단호박찹쌀떡 : 속이 가득찬 찹쌀떡. 밤, 단호박 등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컬리에서 살 수 있는 서울마님 간편 떡구이, 오색 꿀방울떡도 간편하게 먹기 좋아요.
출처 : 구름떡 공홈
🎉세대불문 통하는 디저트 '떡'
떡을 좋아하게 되면서 어머니와 떡 얘기를 한참하게 되기도 했어요. 빵 보다 떡이 친숙한 부모님 세대와 떡 얘기를 하다보면 더 깊은 맛에 대해 알 수 있게 됩니다. 부모님의 pick은 조금 덜 단 찰떡, 각종 재료가 가득 든 영양떡, 건강떡스타일이더라고요. 최근 방배동 구름떡을 어머니에게 추천 받았답니다.
🦄따라주 : 흑임자를 좋아하는데, '압구정공주떡'의 흑임자 인절미와 '김미떡'흑임자 가래떡이 정말 맛있었어요. 요즘은 갈수록 수정과가 좋아지네요. '양반 배 수정과'를 추천합니다. 대형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복희 : 저도 '압구정공주떡'을 많이 구매했어요. 워낙 유명해서 선물했을 때 실패가 없더라고요. 발효떡인 화순기정떡도 좋아합니다. 시장에서 직접 만들어 파는 떡집에 가면 싸고 맛있어요.
💙파랑 : 종로 '낙원떡집'의 쑥찰떡, 콩이 박혀있는 콩찰떡을 제일 좋아합니다. 다만, 음료와 떡을 같이 먹을 수 있는 매장이 없어서 떡을 잘 안먹게 되네요. 집에서 즐기는 간편식 형태에 비해, 테이크아웃이나 음료와 떡을 같이 파는 시장은 발달하지 않은 것 같아요.
👩💻K-스터 : 여행지에서 유명한 떡이 있으면 구매해서 먹는 정도에요. 여행가서 먹었던 알밤모찌, 여수의 딸기모찌가 맛있었어요.
Q) 전통 디저트가 최근들어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복희 : 약과를 티켓팅하는 건 유행이지만 그 외 떡 자체는 특정한 트렌드라기 보다 한 장르로 계속 남아있을 것 같아요. 떡, 약과에 비해 한과의 때가 아직 안 온 것 같아서 한과가 넥스트 트렌드 아닐까 기대하고 있어요.
🦸🏻♀️성길동 : 저도 전통 디저트 중에서는 약과를 가장 많이 먹고 골든피스를 선물한 적도 많아요. 말도 안되는 비싼 가격이지만 인기를 계속 끌고 있더라고요. 더현대에 약과 관련 팝업이 추진되었던 적도 있다고 들어서, 여전히 전통 디저트 트렌드는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떡은 보다 건강한 간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마이클 잭슨을 이긴 캔드릭 라마의 슈퍼볼 😎 ]
슈퍼볼(Super Bowl)은 매년 2월 미국 프로 풋볼리그 (NFL)의 챔피언을 결정하는 경기로, 미 전역에서 가장 높은 TV 시청률을 기록하는 행사입니다. 그 인기를 증명하듯 슈퍼볼 경기의 30초 중계 광고비는 한화로 약 120억원에 달하죠. 슈퍼볼 하프타임쇼는 이 날 함께 열리는 공연으로 매년 메인 퍼포머가 가장 큰 화제인데요. 2025년의 주인공은 바로 ‘캔드릭 라마’ 였습니다. 이번 공연은 약 1억 3,350만 명의 시청자를 기록하며, 1993년 마이클 잭슨의 기록을 넘어서 슈퍼볼 역사상 가장 많이 시청된 하프타임쇼 였다고 합니다.
특히 백인 기득권층을 향한 사회적 메시지가 담긴 무대라는 점이 인상 깊었어요. 배우 사무엘 L. 잭슨이 미국의 상징적인 캐릭터 '엉클 샘' 복장으로 등장하고, 흑인 댄서들의 의상을 통해 미국 성조기의 색상을 표현하는 등 다양한 무대 구성과 음악으로 현대 사회의 가장 중요한 이슈들을 무대 위에서 이야기한 퍼포먼스 였거든요. 아직 보시기 전이라면 감상해 보실 것을 추천드려요!